티스토리 뷰
보험을 하나라도 갖고 계신 분이라면 반드시 주목할 만한 정보가 있습니다. 바로 휴면보험금입니다. 보험 계약자는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하면 소멸시효 기간 2년 안으로 환급금을 찾아가야 합니다.
만약 기한을 넘기게 되면 보험 계약자가 환급받아야 할 보험금이 보험사에서 잠들어 있게 됩니다. 이를 휴면보험금이라고 합니다. 휴면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으면 보험사에 귀속되어 있지만, 보험 계약자에게 돌아가야 마땅한 돈이기 때문에 휴면 보험금이 확인되면 보험사는 보험 계약자에게 환급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 계약자가 청구하지 않아서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휴면보험금이라고 합니다. 보험금으로는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등이 포함되며 지급되지 않은 휴면보험금은 2021년 8월 말 기준 12조 3천 971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금융당국에서는 2017년 숨은 보험금을 찾을 수 있는 내 보험찾아줌 서비스 사이트를 개설했습니다.
조회 서비스를 통해 보험금 조회하고 앉은 자리에서 환급받는 간단한 방법이 있으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보험 계약자가 매년 3조 원 내외의 숨은 보험금을 찾아가게 되었지만, 청구 절차가 복잡하고 불편해 이용률이 저조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제도 개선으로 인해 해당 사이트에서 숨은 보험금찾기를 조회한 후에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한 번에 숨은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게 되었으니 쉽고 간단하게 휴면 보험금을 환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휴면 보험금의 규모
보험금 잔액 현황에 따르면 국내 보험사의 휴면 보험금 규모는 2018년 4827억원, 2019년 5937억원, 2020년 6497억원, 2021년 7279억원, 2022년 7월 말까지 8293억원으로 불과 4년 사이에 1.7배가 늘었다고 합니다. 휴면보험금은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이자가 없습니다. 소비자가 이자 없이 보험사에 대출해주는 꼴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문제는 이런 휴먼보험금이 보험사의 이익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어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 이용방법
내보험찾아줌(https://cont.insure.or.kr/)은 생명보험 협회에서 직접 운영하는 사이트로 간단한 본인인증과 정보 동의 절차만 거치고 나면 자신이 가입한 보험들을 알 수 있고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미청구보험금 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포털 사이트에서 [ 내보험 찾아줌 ]을 검색한 후 들어가 줍니다.
2. [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를 클릭합니다.
2. 본인인증하기
공동인증서, IPIN 인증, 휴대폰 인증 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3. 수집·이용에 관한 사항과 제공에 관한 사항에 [ 동의함 ]을 체크합니다.
4. 조회 결과 확인하기
결과 확인 대기시간 30초 후 조회신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청구보험금, 휴면보험금 조회결과를 확인하시면 됩니다.